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ICAS HUFS

[몽골] 정부 무보증 채권 성공적으로 거래




몽골개발은행은 2018년 10월 16일 국제 투자 시장에 5억 달러의 채권을 정부의 보증 없이 처음으로 판매하였다. 몽골의 다른 채무자들에게는 기준 금리가 정해진 중요한 일이 되었다. 국제 투자자들로부터 총 41억 달러의 채권 매입 의사를 받은 것은 몽골개발은행이 예상한 규모의 8배 이상 되는 것으로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음을 보여준다. 이는 최근 몇 년간 몽골 및 몽골개발은행이 국제 투자자들과의 교류 활성화 방향으로 방안을 수립한 결과이다. 또한 국제 시장의 불안정성에도 불구하고 몽골개발은행의 채권 이자는 처음 계산했던 것보다 0.75% 인하할 수 있었다.

본 채권은 5년 기한, 7.25% 이자의 이표채로 거래되었으며, 정부가 국제 시장에 판매한 채권 발행금리보다 0.85% 정도 높다. 몽골에서 최근 국제 시장에 거래한 회사채의 경우 정부 보증채였고 발행금리는 정부에서 국제 시장에 판매한 채권 금리보다 2.8% 높았다.

본 채권을 투자자들에게 소개하는 행사가 홍콩, 싱가포르, 런던, 보스턴 및 뉴욕에서 열렸다.

채권 발행처로 몽골개발은행 단기채, 변동금리 해외채를 다시 재정 지원함으로써, 향후 지급 받을 이자 비용과 부작용을 낮추는데 목표로 삼는다. 국제 시장의 기준 금리가 상승할 전망이며 이는 몽골개발은행의 지급 받을 이자 부담을 증가시킬 수밖에 없었다.

최근 몽골 거시경제 지표가 살아나고 있을 뿐 아니라, 몽골개발은행에서 경제 성장, 친환경 개발, 수출 분야의 발전에서 실행하고 있는 정책은 이번 채권의 성공적 거래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국제 연구자들은 보고 있다.




작성일 : 2018. 10. 17


조회수 0회

최근 게시물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