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연구소 신흥지역연구사업단-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주최,
'신북방경제협력 주요국 현황과 전망 세미나' 성료
중앙아시아연구소 신흥지역연구사업단(단장 오종진)은 지난 9월 30일(목),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단장 강준영)과 공동으로 '신북방경제협력 주요국 현황과 전망 세미나 – 최근 카자흐스탄 대외경제협력 및 사회발전 동향과 전망'을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앙아시아연구소 신흥지역연구사업단과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이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신흥지역연구사업단 단장 오종진 교수의 개회사로 문을 열었다. 이어 바키트 듀센바예프(Bakyt DYUSSENBAYEV)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가 지난 8월, 코로나19 상황에서 열린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국빈 방한 및 양국 간 정상외교가 거둔 성과와 이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발표한 국가 장기 발전 목표 등에 대하여 직접 발표를 진행하였다. 본 세미나가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2년부터 상기된 내용의 실현을 위해 한국 내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기획된 만큼 전문가 집단의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이후 중앙아시아연구소 소장 손영훈 교수와 HK+국가전략사업단 단장 강준영 교수의 폐회사로 세미나는 막을 내렸다.
약 80여 명 이상의 연계 학과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세미나에 참석한 가운데 이들은 최근 카자흐스탄의 대외경제협력 및 사회발전 동향과 전망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참여자 외에도 온라인(Webex)을 통해 다수의 관계자에게 카자흐스탄의 최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해당 세미나는 중앙아시아연구소 유튜브 계정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참가자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한국과 카자흐스탄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정부가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는 국가들과 다양한 협력 지점이 존재함을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었다.
Comm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