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가스를 유럽 국가로 수송하기 위한 트랜스 아나톨리아 가스관(Trans Anatolian Natural Gas Pipeline, TANAP) 프로젝트와 트랜스 아드리아 가스관(Trans Adriatic Pipeline, TAP) 프로젝트는 유럽 에너지 안보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신흥안보문제 부문의 에너지안보분야 담당책임자인 마이클 럴(Michael Ruhle)이 밝혔다.
“프로젝트 시행과 관련한 문제가 이번 7월 7~8일 바르샤바에서 개최될 나토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인 그는, “TANAP과 TAP가스관은 러시아 산(産) 가스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를 줄이려는 목적에서 특히 중요하며, 또한 터키도 해당 사안에서 책임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언급하였다.
TANAP과 TAP 가스관은, 유럽으로 이어지는 아제르바이잔 샤데니즈(Shah Deniz) 가스전 개발 2단계의 일환으로, 가스를 수송하는 남부가스회랑(SGC) 프로젝트의 핵심 부분이다. 차후에는 다른 공급원들이 이 프로젝트와 연결될 수 있다.
TANAP 프로젝트는 아제르바이잔 샤데니즈(Shah Deniz) 가스전을 통해 조지아-터키 국경에서 터키 서부까지 가스를 수송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가스는 2018년 터키에 다다를 것이며, TAP가스관 건설 공사가 마무리된 이후인 2020년 무렵에는 가스가 유럽까지 수송될 것이다. TAP의 초기 수송 용량은 연간 약 100억㎥가 될 것이고, 약 200억㎥ 규모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en.trend.az
작성일 : 2016. 06. 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