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ICAS HUFS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과 전문가 위원회 설치… 양국 간 유대 증진의 매개 돼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이 양국 간 전문가 위원회를 설치하는 각서에 조인했다고 ‘아제르뉴스(Azernews)’가 ‘트렌드(Trend)’를 인용해 보도했다.

5월 23일에 아제르바이잔 국제관계분석센터 회장 패리드 섀피예프(Fərid Şəfiyev)와 카자흐스탄 전략문제연구소 연구임원 에르킨 투그모프(Еркін Тұқымов)는 바쿠에서 진행된 양국 수교 30주년 기념 원탁회의에서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간 전문가 위원회를 창설한다는 협약에 서명했다.


패리드 섀피예프 회장은 원탁회의에서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간 전문가 위원회 창설이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바르게 대처하는 데에 필수적이라고 발언했다.

섀피예프 회장은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올바른 대처를 보이는 것이 본 위원회의 임무라고 밝히며, 최근 정세 변화는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 양국 뿐만 아니라 이 지역 국가 전반의 이해를 요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문가 위원회는 지역 현안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여하며, 인도주의 및 정치, 경제 영역에 걸친 이슈를 논의하고 향후 시사 사안을 발전시켜 나가 정부 기관과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업 협의체 수립 논의 또한 에르킨 투그모프 연구임원은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 사이에 사업 협의체를 수립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투그모프 연구임원은 현재 500개 이상의 아제르바이잔 기업이 카자흐스탄에서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국 사이에 사업 협의체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 양국이 여러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협업하고 있음을 밝히며,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전문가 위원회의 창설은 또한 양국 관계 발전에 상당한 공헌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지역 중심으로서의 아제르바이잔

한편 세르잔 앱디캐리모프(Сержан Әбдікәрімов) 주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대사는 아제르바이잔이 지역 중심지로 떠오를 새로운 기회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앱디캐리모프 대사는 “현 분쟁 상황이 종결된 이후 이 지역에서의 아제르바이잔의 역할을 강화할 새로운 기회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히며, “그런 점에서 잰개주르(Zəngəzur) 회랑(아르메니아 영토를 통과해 아제르바이잔 본토와 나흐츠반을 연결하는 교통 회랑)은 국가 간 경제 협력의 새 문을 연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관계가 공통의 문화와 정신적인 가치, 그리고 언어에 기초하여, 국제무대에서 상호 호혜적인 통상 관계와 상호 지지를 통해 강력하게 발전해 나간다고 언급했다.


앱디캐리모프 대사는 “아제르바이잔의 (전) 국가 지도자 헤이다르 알리예프와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사이의 장기적이고 따뜻한 우애가 이 두 형제 국가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에 특별히 기여했다”고 첨언했다.


카스피해 횡단 국제운송로

이와 동시에 패리드 섀피예프 회장은 지역의 현 지정학적 상황에서 “중부 회랑(Middle Corridor, 카스피해 횡단 국제운송로)” 사업이 지니는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의 어젠다 중에서 신규 이슈들이 다수 자리하고 있다고 밝히며 “그 중 현 어젠다에 큰 역할을 수행하는 하나가 중국과 유럽을 잇는 ‘중부 회랑’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중요성은 본 지역의 현 지정학적 상황과 맞물려 증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양국 간에 통관 절차를 간소화하는 협정이 이미 조인된 지금 상황에서 앞으로의 발전에 잠재력이 있다고 의견을 밝히며,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 간 밀접한 협업이 적극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은 1992년 8월 30일에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고, 1993년 1월 9일에 주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대사관이, 2004년 3월 1일에는 주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이 문을 열었다.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은 경제 다방면에서 상호 협력하고 있으며, 2021년 양국 간 대외 교역 총액은 6140만 달러에 달했다.


카자흐스탄의 주요 대아제르바이잔 수출 품목은 석유 및 가스 등 광물 자원과 화학 원자재, 곡물, 담배 제품, 탄소강 압연, 전기 장비인 한편,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대카자흐스탄 수출 품목은 역청물질에서 추출한 석유 제품과 에틸렌 고분자, 기계 부품 및 장치, 조립식 건축 자재 등이다.




작성일 : 2022. 05. 23

조회수 0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