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테르 미할코 유럽연합 대아제르바이잔 대표가 유럽연합이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도시로 프로젝트를 확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사실이 트렌드지에 보도됐다.
미할코 대표는 유럽연합 동방 파트너십 산하 ‘경제 성장을 위한 시장(市長) 기구’ 프로그램 행사에서 이와 같이 전했다.
“우리는 유럽연합이 아제르바이잔 도시 경제 및 포괄적 개발을 보장하는 사업에 참여하는 폭을 확대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미할코 대표는 유럽연합이 셰키, 렌케란, 아스타라를 비롯한 아제르바이잔 도시에서 이미 여러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으며, 아제르바이잔 내 총 45개 거주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미할코 대표는 ‘경제 성장을 위한 시장 기구’ 프로그램이 아제르바이잔 도시에 유의미한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 희망한다고 발언했다.
또한 수흐롭 호지마토프 유엔개발계획 아제르바이잔 사무소 담당관은 유엔개발계획과 유럽연합이 아제르바이잔 도시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호지마토프 담당관은 이제 고용 증대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회복·추진시키는 문제는 지방 행정 지도자들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유엔개발계획과 유럽연합은 아제르바이잔 도시들이 시민의 이익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서 이번 계획을 실행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한편 호지마토프는 코로나19 유행이 도시 및 마을에 최대 도전이 되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과 아제르바이잔은 여러 경제 부문에서 상호 협력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아제르바이잔에 21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아제르바이잔의 2021년 대EU 무역 총액은 93억 달러로 전체 국가 무역 총액의 38%에 달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아제르바이잔 대표부는 2008년 2월 바쿠에서 개소했다.
아제르바이잔은 2020년 12월 31일부터 아드리아 횡단 파이프라인(TAP)을 통해서 유럽에 상업용 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아제르바이잔과 유럽연합 간 에너지 협력에 관한 공동 성명서가 체결된 지는 현재 10년이 넘었다. 양자 사이의 에너지 협력은 오늘날 새로운 단계에 진입한 한편 남방가스통로(Southern Gas Corridor) 구상에 따라 지금까지도 진행되고 있다. 유럽연합은 에너지 공급 다변화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남방가스통로는 이러한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 유럽 국가들은 2021년에 82억 세제곱미터에 달하는 가스를 구입했으며, 이듬해 그 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작성일 : 2022. 03. 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