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카일 자바로프(Mikayil Jabbarov) 경제부 장관은 올리버 바르헬리(Oliver Varhelyi) 유럽 집행위원과의 회담에서, 지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유럽연합(EU) 국가들이 아제르바이잔 경제에 215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자바로프 장관은 EU가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교역 상대국 중 하나임을 강조하며, 작년 아제르바이잔과 EU와의 교역액이 93억달러로, 이는 아제르바이잔 대외 무역의 38%에 해당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아제르바이잔이 EU와의 협력에 큰 중요성을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아제르바이잔 경제의 확장과 다양화에 대한 국제적 경험을 위해 EU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해방된 지역의 인프라와 건설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것이 주요 과제 중 하나라며 EU 회원국들에게 이러한 프로젝트에 적극인 참여를 요청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파르비즈 샤바조프(Parviz Shahbazov) 에너지 장관은 EU와의 에너지 파트너십과 지역 중요 프로젝트에 대해 말했다. 그는 유럽의 에너지 문제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역할을 강조하고 해당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을 언급했다.
양국은 아제르바이잔 해방된 지역의 재건, 중소기업 개발, EU 제공의 금융상품 및 우선 투자 분야에 대한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