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의 유명 경제 전문가 올렉산드르 오크리멘코(Oleksandr Okhrimenko)에 의하면 아제르바이잔은 에너지와 경제 측면에서 모두 트랜스 아나톨리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Trans Anatolian Natural Gas Pipeline)의 출범으로 큰 혜택을 보게 될 것이다.
그는 터키 읍살라(Ipsala)에서TANAP-유럽 연결의 개통에 대해 언급했다.
우크라이나 전문가는 동시에 이 프로젝트가 지역과 세계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전략적 중요성을 공고히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크리멘코는"TANAP의 이행은 아제르바이잔, 터키, 유럽의 에너지와 전략적 이익을 충족한다"고 언급했다. "분명히 이번 프로젝트는 남카프카스처럼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에서 유일한 국가로서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유럽의 관심을 높여준다. 아제르바이잔은 에너지 자원의 공급자일 뿐만 아니라 유럽 에너지 안보의 보증인 역할을 하는 국가로서EU에 매력적이다”고 밝혔다.
이 전문가는 아제르바이잔이 역내와 세계의 균형 잡힌 외교정책 덕분에 대규모 프로젝트의 이행을 위해 진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전략적, 무역 및 경제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아제르바이잔이 이 지역과 유럽의 에너지 안보에 기여한 것은1990년대 중반, 즉 이 나라의 에너지 전략의 시작이 결정되면서이다."
"오늘날 우리는 이 지역의 에너지 지도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제르바이잔이다."라고 오크리멘코가 말했다. "지난 세기 90년대 중반의 두 가지 정치적 결정의 채택은 아제르바이잔의 석유와 가스 정책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이었다."
이 전문가는"1994년 9월 20일 8개국 12개 기업과 '세기의 담합'을 체결한 것은 아제르바이잔의 새로운 석유전략의 시작을 알렸다"고 언급했다. "이 전략의 지속으로서 1996년 6월 6일 샤 데니즈(Shah Deniz)가스전 개발을 위한 계약 체결도 지역의 에너지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따라서 아제르바이잔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의 이행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는 데는 모든 이유가 있다."
2018년6월12일 터키 에스키세히르(Eskisehir) 지방에서 TANAP의 0단계 개통식이 열렸고, 2018년 6월 말 터키에 대한 상업용 가스 수송이 시작되었다.
TANAP을 통한 터키로의 가스 수송량은 2019년 10월 말 현재 상업용 가스 공급 개시 시점인 2018년 6월 30일 이후 30억 8000만 입방미터(bcm)에 이른다.
남부가스 회랑의 주계열사인 TANAP의 초기 용량은 160억 입방 미터의 가스다.
이 가스의 약 60억 입방미터는 터키에 공급될 것이고 나머지는 유럽에 공급될 것이다. 트랜스 아드리아틱 파이프라인 (Trans Adriatic Pipeline, TAP)건설이 완료된 후, 2020년 초에 유럽에 가스가 공급될 것이다.
TANAP 주주의 주식 분배는 다음과 같다. 남부가스회랑CJSC - 51%, SOCAR 터키 에너지- 7%, 보타스 (Botas)- 30%, BP - 12%.
작성일 : 2019. 12. 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