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ICAS HUFS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경제 협력 논의


보리바이 젝센빈(Boribay Zheksenbin) 주 우즈베키스탄 주재 카자흐스탄 대사는 우즈베키스탄 외무부 관계자와 만남을 갖고, 다가오는 양국 정부간 협력을 위한 위원회 12개 세션의 의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우즈베키스탄 외무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만남에서 양국은 2012년 12월 6-7일 아스타나에서 우즈벡-카자흐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에 대한 합의를 이루기 위해 논의하였다고 한다. 양국은 정치, 외교, 경제, 무역, 문화 및 인도주의적 분야에 있어서 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지난 9월에는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한 바 있다. 공식 방문을 통해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양자 협력에 있어 정부간 위원회의 역할을 더 강화하자는 데 동의했다. 또한 무역 및 투자의 증가, 해외 무역의 운송 및 수송에 있어 호의적인 환경 조성, 중소기업간 협력 증진 등 양자 협력 분야 발전을 위한 지침들이 양국의 관련 부서에 전달되었다.

카자흐스탄은 우즈베키스탄이 자유무역지대(Free Trade Area)조약의 일원이 되는 것을 돕고 있다. 이 과정에서 2012년 말까지 우즈베키스탄의 가입 등록이 다자간 협상 과정에서 빠르게 완료될 수 있도록 공동작업에 착수할 것에 동의하였다.

카자흐스탄은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교역 파트너 국가 중 하나이다. 중앙아시아 국가들 간의 교역에서 양국의 교역 규모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2011년 자료에 따르면, 양국간 무역 규모는 27억 달러($2.7 billion)에 이르렀다. 양국 사이에는 약140개의 협약이 체결되어왔으며, 이와 더불어 2016 경제 협력 전략( Economic Cooperation Strategy 2016)이 2016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12. 10. 24

조회수 0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