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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ICAS HUFS

[카자흐스탄 ] 우즈베키스탄, 매년 카자흐스탄 석유 20만 톤 수입할 것으로 예상




카나트 보줌바예프(Kanat Bozumbayev) 에너지부 장관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은 매년 최대 2mnt의 카자흐스탄 석유를 구입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다.

    

보즘바예프(Bozumbayev)는 하원의회에서 '에너지 분야 협력의 일부 쟁점에 관한 카자흐스탄 정부와 우즈베키스탄 정부 간 기본합의서 비준에 관한 법률' 초안을 제시하면서 "카자흐스탄이 2018년 우즈베키스탄에 26만 톤 이상의 석유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장관은 카자흐스탄이 켄키야크-쿰콜 송유관과 샤기르 역의 유조 화물열차를 이용하여 우즈베키스탄에 석유를 추가 공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장관에 따르면, 이 노선을 통한 교통비는 톤당 25.12달러가 될 것이라고 한다. 우즈베키스탄 측의 요구대로 러시아는 현재 카자흐스탄(최대 1mnt)을 통한 우즈베키스탄으로의 원유 수송 문제를 숙고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을 통한 시범운행은 2017년(6만8000t)과 2018년(약 3만6000t)에 이뤄졌다고 그는 덧붙였다. 더불어 장관은 우즈베키스탄은 연간 총 5mnt의 석유를 수입하고자 하며, 그 가운데 카자흐스탄으로부터는 2mnt 을, 러시아로부터는 3mnt의 석유를 인수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 카자흐스탄이 석유 5mnt 공급할 가능성도 고려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의 말을 따르면, 우즈베키스탄에 5mnt의 석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수송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

 

- TON-2 파이프라인을 현재 11mn에서 17.5mn로 늘리고 트루도보예 오일펌프장을 재구성해야 한다. 대략 7,06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 프로젝트의 커미셔닝에 따라 켄키야크-아티라우 송유관 용량 증가(카자흐스탄 서부에서 최대 8-12mnt의 석유를 운송). 대략 1억 1,100만 달러에서 1억 6,250만 달러 정도의 투자가 필요하다.

 

- 카자흐스탄 남부에서 우즈베키스탄과의 국경까지 새로운 송유관이 건설되면, 연간 5mn 톤의 운송이 가능하다. 대략 1억 335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NB: 투자를 고려해 볼 때, 카자흐스탄에서 우즈베키스탄으로 가는 석유 수송 관세는 톤당 56.78달러에서 66.54달러까지 다양할 수 있고, 카자흐스탄을 경유하는 러시아산 석유를 수송하는 데는 톤당 38.1달러가 들 것으로 예상된다.



작성일 : 2019. 0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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