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외교부는 물 문제 해결 협력을 위해 알렉세이 볼코프 카자흐스탄 특명전권대사와 가이 본윈 스위스 특별 대표가 만남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카자흐스탄의 수자원 현황, 중앙아시아의 물 분야 지역 협력 현황 및 국제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알렉세이 볼코프 대사는 국경을 초월한 물 사용 분야에서 중앙아시아 국가들 간의 관계 발전과 국가의 강력한 물 분야 지역 협력 강화 의지를 알렸다. 또한 공적개발원조 국가운영 기관으로 새로 설립된 KazAID에서 물 부문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그 잠재력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스위스 특별대표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국제 물 및 에너지 컨소시엄 설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는 상호 유익한 지역 협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아랄해 지역 문제 해결을 돕는 국제기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노력을 지지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Blue peace”계획을 비롯하여 세계적 기후 변화 문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 변화 회의 및 2022년 다카르에서 열리는 세계 물 포럼 준비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아울러 카자흐스탄과 스위스 간의 양자 및 다자 협력을 발전시키는 데 상호 관심을 재확인하였다.
출처 :
작성일 : 2021. 10. 30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