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한 주요 개발은행이 45억 유로 규모의 가스 프로젝트 사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7월 4일, 아드리아 횡단 수송관(Trans-Adriatic Pipeline, TAP) 건설을 위한 대출을 승인했다.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은 이사회가 TAP 프로젝트에 대한 최대 5억 유로의 직접 대출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878km에 이르는 이 수송관은 그리스-터키 국경에서 시작되어 알바니아와 아드리아 해를 지난 후, 이탈리아 남부에 도달할 것이다. TAP는 남부 가스 회랑의 마지막 연결 통로를 구성하여 카스피안 해 지역의 가스를 유럽에 수송할 것이다.
유럽 내 약 7백만 가구의 에너지 소비량 수준에 달하는 연간 100억 입방 미터의 초기 연간 수송 능력을 갖는 이 수송관은, 유럽의 에너지 공급의 다변화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석탄에 비해 청정 연료를 공급하여 소비자의 에너지 공급은 보다 안정화하고, CO2배출량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가스는 2020년에 처음 운송될 것이며, 총 프로젝트 비용은 45억 유로이다.
유럽 투자은행 이사회는 올해 초 TAP 프로젝트가 15억 유로의 대출을 받을 자격이 있음을 승인했고,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수출 신용 기관으로부터의 추가 기금이 현재 고려중에 있다.
터키의 시작 지점에서, TAP는 지난 10월 유럽부흥개발은행이 5억 유로를 대출 승인한 트랜스아나톨리아 가스파이프라인(TANAP)과 연결될 것이다. 이탈리아의 마지막 지점에서는 TAP가 이탈리아의 천연 가스 네트워크와 이어지고, 그곳에서 더 넓은 유럽 네트워크와 연결될 것이다.
남부 가스 회랑의 가치사슬의 총 예상 비용은 40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6개국을 관통하는 3,500km의 수송관 네트워크에 대한 가스 인프라 투자를 포함한다. 가치사슬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아제르바이잔의 샤 데니즈 해안 가스전, 아제르바이잔과 조지아의 남부 코카서스 수송관, 터키의 TANAP과 TAP가 있다. 한편, TANAP의 준공식은 올해 6월, 터키에서 개최되었다.
작성일 : 2018. 07. 04
تعليقا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