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리즈 수출 부문에서 터키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150여 편의 시리즈를 전 세계 146개국 시청자에게 선보였다. 지금까지 유럽, 중동,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및 미국에서 7억 명이 넘는 시청자를 확보한 터키는 2023년까지 TV 시리즈 수출에서 10억 달러를 벌어들이리라 예상된다.
2018년 기준 TV 시리즈 수출 부문에서 터키 수입은 5억 달러에 달했다.
터키 TV시리즈 중 많은 나라에 수출된 위대한 세기(Muhteşem Yüzyıl)은 70개 국에서 5억 명 이상의 시청자를 끌어모았다.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터키 TV 시리즈 중에는 <부활 : 에르투룰>(Ertuğrul), <검은 돈과 사랑>(Kara Para Aşk), <그녀의 이름은 Feriha>(Adını Feriha Koydum), <은>(Gümüş) 그리고 <파트마귈의 죄는 무엇일까?>(Fatmagül'ün Suçu Ne?)이다.
터키 TV 시리즈가 인기있는 국가군에 칠레, 멕시코 및 아르헨티나가 있다는 것이 눈에 띈다.
1975년에 제작된 금지된 사랑(Aşk-ı Memnu)는 터키 최초의 TV 시리즈였다. 1981년 프랑스에 판매되었다.
아랍어로 불리는 구 무스의 마지막 에피소드는 2008년 8500만 명의 시청자를 확보했다.
TV 시리즈 천일야화(Binbir Gece)는 80개국에서 방송되어 큰 호평을 받았다. 요르단, 이라크, 카타르, 모로코 및 알제리와 같은 아랍어권 국가에서 가장 인기있는 TV 시리즈 중 하나다.
터키어 TV 시리즈의 인기는 아제르바이잔,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및 우즈베키스탄 등 투르크권 국가를 넘어서고 있다. 알바니아, 폴란드, 세르비아, 그리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헝가리는 유럽 국가 중 높은 시청률을 보이는 나라들이다.
니콜라 마두로 (Nicolas Maduro)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자신이 <부활:에르투룰>(Ertuğrul)을 팔로우하고 있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유명한 축구 선수인 리오넬 메시(Lionel Messi)는 <검은돈과 사랑>(Kara Para Aşk)을 보고 있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렸다.
터키는 미국, 독일, 프랑스 및 영국과 함께 TV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TV 시리즈를 수출하는 최초 5개국 중 하나이다. 넷플릭스(Netflix), 푸후티비(puhutv) 및 유튜브(YouTube)와 같은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터키 TV 시리즈는 보다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고 해외 수출을 가능하게 한다.
넷플릭스는 2016년 터키 시장에 진출한 후 레일라와 미친 사랑을(Leyla ile Mecnun), 벙어리들(Suskunlar), 카라 삼촌과 에젤(Karadayı ve Ezel)같은 터키 오리지널 시리즈에 대한 지적재산권(IP)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는 터키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칸: 수호자(Hakan : Muhafız)와 선물(Atiye)을 제작하기도 했다.
출처 :
작성일 : 2019. 11. 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