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국가관광국 국장 푸아트 나그예프(Fuad Nağıyev)가 일본, 카자흐스탄과 관광 협력 증진에 관한 전망을 논의했다.
와다 준이치(和田純一) 주아제르바이잔 일본 대사와의 면담에서 나그예프 국장은 관광 분야에서의 유대 강화와 포스트 코로나19 관광 산업 회복의 중요성을 언급했으며, 아제르바이잔이 2020년에 탈환한 지역을 새로운 관광지로 개발하려는 활동을 알렸다.
와다 준이치 대사는 일본 관광객이 아제르바이잔에 가지는 관심이 높은 점을 강조하며 직항노선 개발과 상호 수학여행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와다 대사는 또한 아제르바이잔을 2022년 일본여행업협회 세계여행박람회(JATA WTF)에 초청했다. 관계자에 의하면 이는 일본인 관광객이 아제르바이잔의 관광 잠재력을 체험할 기회로 사료된다. 또한 같은 행사에서 나그예프 국장과 세르잔 앱디캐리모프(Сержан Әбдікәрімов) 주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대사는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간의 관광 협력에 대한 전망에 중점을 두어 대담했다.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은 상호 관광정보기관 수립 및 카자흐스탄 내 11개 국제공항과의 마케팅 협업에 관해 서로 논의하기도 했다. 앱디캐리모프 대사는 역사적인 실크로드 문화 유산을 경유하는 공동 관광 노선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은 관광로가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의 문화적·관광 기회를 대중에 홍보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회담에서 양자는 아제르바이잔 문화관광국이 카자흐스탄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와, 카자흐스탄 시민을 아제르바이잔 내 관광 및 휴양지에 유치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현재 아제르바이잔과 일본은 다양한 경제 부문에서 협력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에서 일본 기업들은 석유·천연 가스 및 농업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2021년 양국 간 무역 총액은 2억 달러를 초월했고 가까운 미래에 이는 4배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은 또한 아제르바이잔에 현재까지 총 71억 달러를 투자했다.
2022년은 또한 아제르바이잔-일본 우호의 해로 지정됐다.
2022년 초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와 일본 도쿄전력설계 주식회사(TEPSCO)는 2020년에 아제르바이잔이 탈환한 영토에 ‘녹색 에너지’ 지대를 설치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탈환 지역의 풍력, 태양열, 수력, 지열 및 바이오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잠재력 개발 계획을 수립하며, 현대적인 에너지 관리 방안에 따른 ‘녹색 에너지’ 지대를 설치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킨다.
아제르바이잔-일본 간 무역 총액은 2021년 1~10월 동안 2억 2810만 달러에 이르렀다.
한편 아제르바이잔-카자흐스탄 간에 무역 총액은 2021년 1~5월 동안 3900만 달러에, 2020년에는 1억 4200만 달러에 달했다.
작성일 : 2022. 04. 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