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대표단, 비슈케크서 열린 제2차 B5+1 비즈니스 포럼 참가

  • 작성자 사진: ICAS HUFS
    ICAS HUFS
  • 11시간 전
  • 1분 분량

2026.02.05

[Delegation of Turkmenistan participated in the Second B5+1 Business Forum in Bishkek]




2026년 2월 4~5일, M. 아스타나굴로프(M. Astanagulov) 투르크메니스탄 재정경제부 장관이 이끄는 대표단이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Bishkek)에서 개최된 제2차 B5+1 비즈니스 포럼에 참가했다.


이번 포럼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미국의 정부 기관 및 기업 대표들이 무역·경제, 투자 및 기술 협력 확대를 목표로 한자리에 모였다.


포럼 기간 동안 투르크메니스탄 측은 중앙아시아가 공동 투자 프로젝트 이행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역동적인 시장으로서의 상당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언급하며, B5+1 틀 내에서 상호 유익한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투르크메니스탄 내에서 진행 중인 구조적 경제 개혁, 사업 환경 개선, 디지털 경제, 에너지 부문, 운송 및 교통 인프라, 그리고 기타 주요 산업 발전을 강조했다.


포럼 기간 중 투르크메니스탄 대표단은 미국 재계 대표들과 원탁 토론에 참여했다. 토론에서는 거시경제 발전, 경제 다각화, 민간 부문 지원, 무역 절차 개선, 운송 및 물류 회랑 개발, 그리고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추진 상황 등의 문제가 다뤄졌다.


또한 스페이스X(SpaceX) 스타링크(Starlink)의 글로벌 라이선싱 및 시장 개발 이사인 레베카 헌터(Rebecca Hunter)와의 양자 회담도 진행되었다. 회담에서는 디지털 기술, 통신, 첨단 위성 통신 솔루션 도입 분야에서의 협력 전망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됐으며, 장기적이고 상호 유익한 협력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는 양측의 관심이 확인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이번 포럼 참가는 개방적이고 상호 이익이 되는 국제 협력을 발전시키고, 비즈니스 유대를 강화하며, 지역의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목표로 하는 공동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겠다는 국가적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번역: 이건희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