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아프가니스탄, TAPI 파이프라인 '소폭 진전' 성과 강조

  • 작성자 사진: ICAS HUFS
    ICAS HUFS
  • 12분 전
  • 1분 분량

2025.10.27

[Turkmenistan and Afghanistan tout modest TAPI pipeline progress]


ree

투르크메니스탄의 최고 지도자인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이 파이프라인 건설 사업을 감독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방문, 카불의 아프가니스탄 정부와의 양국 관계 개선을 환영하며 지역 무역을 촉진한 미국에 감사를 표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10월 20일 아프가니스탄 서부 헤라트에서 열린 연설에서 "고대부터 이어진 투르크멘과 아프간 국민의 관계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아프가니스탄을 거쳐 파키스탄과 인도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TAPI 파이프라인 사업이 "참여국뿐만 아니라 이 지역 모든 국가의 사회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PI 파이프라인 구상은 아프가니스탄이 지난 반세기 동안의 갈등과 불안정 속에서 비교적 평온했던 시기인 199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TAPI는 9/11 테러 비극 이후 아프가니스탄이 겪은 수십 년의 격동기동안 계획 단계에만 머물러 있었다. 지난해 9월, 투르크메니스탄과 아프가니스탄 관계자들은 이 사업을 공식적으로 재개했다.


TAPI의 1단계는 투르크메니스탄 남부 마리주의 세르헤타바트와 아프가니스탄의 중심지 헤라트 사이에 파이프를 설치하는 것이다. 10월 20일 탈레반 정부가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현재까지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14km의 파이프라인이 완성되었다. TAPI 노선은 전체적으로 1,800km 이상의 아프가니스탄 영토를 통과할 예정이다. 완공될 경우, 이 파이프라인은 연간 330억㎥의 천연가스를 수송할 수 있으며, 탈레반 정부는 잠재적으로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통과 수수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헤라트 연설을 마치면서 TAPI를 지원해준 미국에 감사를 표하며 "오늘날 양자 협력은 무역, 투자, 재계 간 접촉 등 많은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번역: 이건희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