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키르기스스탄]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을 위한 금융 협정 체결

  • 작성자 사진: ICAS HUFS
    ICAS HUFS
  • 2025년 12월 31일
  • 1분 분량

2025.12.18.

[Financing agreement signed for China-Kyrgyzstan-Uzbekistan railway]



키르기스스탄 내각은 12월 16일 비슈케크에서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을 위한 자금 조달 대출 협정이 체결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정은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회사(공동 프로젝트 회사)와 중국개발은행, 중국수출입은행을 포함한 중국 은행 컨소시엄 간에 체결되었다.

     

해당 프로젝트의 총사업비는 약 47억 달러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약 23억 달러는 중국이 35년 만기의 대출 형태로, 세 나라가 공동으로 설립한 프로젝트 회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대출금 상환은 프로젝트 회사가 직접 담당한다.

     

서명식에서 키르기스스탄 내각 부의장 바킷 토로바예프는, 키르기스스탄 내각과 공동 프로젝트 회사 간 투자 협정의 핵심 조항 중 하나에 따라 2025년 12월 20일까지 프로젝트의 완전한 재정적 마무리(financial closure)가 이루어져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조건이 예정보다 앞당겨 충족되었다고 강조했다.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사업은 이 지역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복잡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평가된다. 건설 과정에서 총연장 120km에 달하는 29개의 터널과 50개의 교량이 건설될 예정이며, 이는 전체 노선의 약 40%를 차지한다. 키르기스스탄 영토 내 철도 구간의 길이는 304km이다.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은 2024년 12월 27일 키르기스스탄 잘랄아바드에서 공식 착공되었다. 앞서 키르기스스탄 국영 철도회사 ‘키르기스 철도’의 사장 아자맛 사키예프는 공사 기간이 약 6년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우즈베키스탄 철도청 제1부청장 히크마트룰라 라흐메토프는 철도 건설이 당초 계획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4년 안에 완공될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의 총연장은 532.53km이다.

     

     

번역: 김세희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