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투르크메니스탄] ADB, 투르크메니스탄 전력망 현대화 사업에 5억 달러 지원

  • 작성자 사진: ICAS HUFS
    ICAS HUFS
  • 2일 전
  • 1분 분량

2026.01.13.

[ADB Supports Turkmenistan’s Power Grid Modernization with $500 Million Project]



비즈니스 투르크메니스탄이 지난 1월 12일 아시아개발은행(ADB)은 2018년부터 투르크메니스탄과 협력하여 전력 인프라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업은 양측 협력의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의 핵심은 5억 달러 규모의 국가 전력망 개발 전략으로, 국제 금융 기관이 투르크메니스탄 에너지 부문에 투자하는 첫 번째 사업이다. ADB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국가 전력망의 신뢰성을 높이고 전력 수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약 1,400km에 이르는 110, 220, 500킬로볼트의 송전선로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다. 이에 더해 아할(Akhal), 발칸(Balkan), 다쇼구즈(Dashoguz), 레바프(Lebap)와 아슈가바트(Ashgabat)에 11개의 변전소가 건설되었다. 일본 아시아태평양개발기금(Japan Fund for Prosperous and Resilient Asia and the Pacific)의 지원을 통해 150만 달러 상당의 기술 지원도 제공되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해당 프로젝트가 이미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보고했다. 송전 용량 증대와 시스템 안정화에 힘입어 2017년 전력 수출량이 3.4 테라와트시에서 2023년 9.3 테라와트시까지 증가했다. ADB의 현지 파트너인 투르크메니스탄 국영전력공사(Turkmenenergo)는 이번 프로젝트에 1억 7,500만 달러를 투자했다. ADB는 대출, 보조금, 기술 지원 제공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것이 자사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ADB와 투르크메니스탄의 협력은 다른 분야로도 가지를 뻗어나가고 있다. 2025년 9월, ADB는 투르크메니스탄의 간호 및 조산 인력 강화를 위해 일본기금(Japan Fund)으로부터 7,500만 달러의 대출과 2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승인했다. 이는 ADB가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추진하는 첫 번째 보건 분야 프로젝트였다.

     

     

번역: 박유진

 
 
 

댓글


bottom of page